오토캐드 한방에 따라하기 필요없는 내용 제거 (2달교육 요약)

Posted by 혜윤아빠
2019. 7. 2. 09:00 업무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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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캐드를 직장인 교육으로 2달간 배우고 오토캐드 2급을 딴 후기의 내용이다.

솔직히 기존에 컴퓨터를 어느정도 다뤄서 그런지 오토캐드가 그렇게까지 어렵지는 않았었다.

그만큼 남들도 쉽게 배울수 있고 따라만 하면 기본 실무에 적용할 정도는 된다는 것이다.

물론 건축업이나 인테리어같이 캐드를 주업으로 하는 업종은 부족한점이 많이 있겠지만 일반 사무실에서 도면작업이나 혹은 2D설계작업을 하는데는 이정도만 알아도 충분할 것으로 예상된다.



절대 좌표

X, Y

변하지 않는 좌표

상대 좌표

@X, Y

임의의 점으로 부터의 지정 값

상대극좌표

@거리<각도

임의의 점으로 부터의 거리와 각도 값



오토캐드에서 2D기준으로는 X와 Y좌표만 사용하므로 이 두가지 방향만 인지하면 된다.

캐드를 처음 접했을때 가장 기본적인 명령어들은 선을 긋고 지우는 명령어이다.

▶명령어

Line(L) : 선 그리기

Erase(E) : 지우기

캐드 화면 클릭 후 오른쪽으로 움직이면 Window로 전체 도면이 포함되야 선택이 되며, 오른쪽으로 선택시 Crossing으로 닿는 모든 객체가 선택이 된다.

-Window : 전부포함시에만 선택된다.(실선표시)

-Crossing : 닿는 모든 객체가 선택된다.(점선표시)

다음의 화면은 osnap화면으로 명령어 입력창에 osnap을 입력하면 볼 수 있는 화면이다.

위와 같이 제도 설정이라는 메뉴인데 이곳에서는 보통 객체 스냅설정을 하게 된다.

왼쪽위부터 설명을 하면

1. 끝점 - 객체의 양끝에 있는 점을 나타낸다.

2. 중간점 - 객체 (원형제외)의 중간에 있는 점을 나타낸다.

3. 중심 - 호/원/타원 등의 중심점에 있는 점을 나타낸다.

4. 노드 - point등분명령으로 삽입한 객체 분할점을 나타낸다.

5. 사분점 - 원/호/타원의 0,90,180,270도에 위치한 점을 나타낸다.

6. 교차점 - 객체간 교차되는 지점에 위치한 점을 나타낸다.

7. 연장선 - 가상의 연장선상에 위치한 점을 나타낸다.

8.삽입점 - 블록/문자에 삽입한 점을 나타낸다.

9.직교 - 선택한 점과 수직방향에 위치한 점을 나타낸다.

10. 접점 - 객체와 접하는 점을 나타낸다.

11. 근처점 - 객체에서 선택한 점 근처의 임의의 점을 나타낸다.

12. 가상 교차점 - 같은 평면에 없는 두 객체의 가시적 교차점으로 스냅하기는 하지만 현재뷰에서 교차하는 것으로 나타낸다.

13. 평행 - 객체가 가지고 있던 방향을 유지하여 평행 선분을 작성한다.

예시

▶Circle (c)  : 원 그리기

1.Center, Radius     : 원의 중심점 / 반지름

2.Center, Diameter : 원의 중심점 / 지름

3.2P (2Point)          : 두 점

4.3P (3Point)          : 세 점

5.TTR                     : 접점, 접점, 반지름

6.Tan, Tan, Tan       : 접점, 접점, 접점

 

▶Offset (O) : 간격 띄우기 (벽체선 그릴 때 매우 용이)

-정확한 거리지정

-임의의 거리지정

circle과 offset을 이용한 실습

Trim (TR) : 자르기

= 경계선에 유의한다 (어디를 기준으로 자를 것인지.)

트림 예시

위의 선과 원을 그리고 지우고 자르는것만 알아도 어느정도는 캐드를 다룰수가 있어진다.

 

LENgthen (LEN) : 길이조정 (선이나 호에서만 사용가능)

Extend (EX) : 연장선 (선 또는 호)

위의 LEN의 경우는 정해진 길이의 선을 그리거나 치수를 잴때 사용하기 좋고, EX의 경우는 외곽틀이나 끝라인에 맞춰 연장선을 그어주는데 사용하기 좋다.

Copy (CO) : 객체 복사

-상대좌표를 이용하여 복사할 위치를 지정할 수도 있다.

Move (M) : 객체 이동 (COPY 명령과 유사)

= 정확한 기준점(base point)의 지정으로 작업의 효율을 높인다.

Mirror (MI) : 객체 대칭복사 (대칭선을 기준으로 한다.)



MIRROR 예시

Rotate (RO) : 객체 회전하기 (기준점이 중요하며 각도는 항상 시계 반대방향)

RECtangle (REC) : 사각형 그리기 (Pline 형태)

REC 사각형을 그릴때 선택 후 @X,Y의 상대좌표를 지정해주게 되면 선택 위치에서 정해진 크기의 사각형을 그릴 수 있다.

Hatch (H) : 패턴을 넣는다.

조건_패턴을 넣을 영역이 닫힌 객체여야 한다.

패턴을 넣을 영역의 경계가 내 눈 앞에 다 보여야 한다.

넣는 이유 – 단면의 재질표현 / 시각적인 영역 구분 / 지정 영역 강조

Hatch를 이용한 실습

Array (AR) : 정렬하기

-사각형 배열(Rectangular Arry)

-원형 배열(Polar Arry)

ARRAY를 이용한 실습

ARRAY를 이용하여 균일한 거리의 사각형 배열 및 원형 배열을 그려넣을 수 있다.

실무에 가장 도움이 되는 기능중 하나이기도 하다.

Layer (LA) : 도면층관리

1.New layer : 새로운 도면층 생성

2.Delete layer : 만들어진 도면층 지우기

3.Set current : 사용 할 도면층 표시

LINETYPESCALE (LTS) : 라인타입의 스케일 조정

PROPERTIES (CH) : 객체 특성 바꾸기

치수도구막대 설명

치수도구막대 설명

1.Dim linear(DLI) : 가로, 세로 방향의 선형 치수 입력(가장 많이 사용)

2.Dim aligned(DAL) : 각도가 있는 치수 입력

3.Dim arc(DAR) : 호의 길이 치수

4.Dim radius(DRA) : 원이나 호의 반지름 표시(R마크가 자동으로 붙게 된다.)

5.Dim diameter(DDI) : 원이나 호의 지름을 표시(파이마크가 자동으로 붙게 된다.)

6.Dim angular(DAN) : 각도 치수 입력

7.Dim baseline(DBA) : 층을 쌓아가는 형태의 치수 입력

8.Dim continue(DCO) : 치수를 옆으로 붙여서 계속 입력

9.Qleader(LE) : 빠른 지시선 그리기

10.Dim center(DCE) : 원이나 호의 중심을 표시

11.Dimitedit(DIMTED) : 치수문자 편집

12.Dimreassocate(DRE) : 치수의 연관성을 유지하면서 치수의 위치를 조정

13.Dimedit(DED) : 치수문자, 치수보조선을 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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