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C 초급 배우기 실무위주 기본 사용법-실습예시(XG5000, LS산전)

Posted by 혜윤아빠
2019. 7. 14. 09:00 업무 관련
반응형

설비를 다루면서 가장 많이 쓰게 되는 프로그램 같다.

PLC를 다뤄본 적이 없어서 처음부터 배워서 쓰고 있긴 하지만 그만큼 초보자의 입장에서 사용하는 위주로 쓰게 되므로 이해하기 더 쉬울 수 있을 것 같다.

우선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종래에 사용하던 제어반 내의 릴레이, 타이머, 카운터 등의 기능을 반도체 소자로 대체시켜, 기본적인 시퀀스 제어 기능에 수치 연산 기능을 추가하여 프로그램 제어가 가능하도록 한 자율성이 높은 제어 장치이다.

 

 

XG5000의 사용법은 다음과 같다.

XG5000은 LS산전이 XGT PLC와 연동되는 프로그램인데 우선 이것부터 배워보는 중이다.

XG5000을 켜고 PLC와 연결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 내가 사용하는 방법은 USB 연결 혹은 RS-232C케이블을 이용하여 선을 이용하여 연결하는 방법이 있고, 두 번째로는 ETHERNET(이더넷) 연결을 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경우는 IP주소를 맞춰주어 원격 연결을 할 수 있다.

PLC 연결 방법

I/O 동기화를 시키는 방법은 I/O파라미터에 접속 후 동기화를 시키면 된다.

이 방법을 통하여 설비에 연결된 PLC에 끼워진 모든 슬롯들을 자동으로 불러올 수 있다.

 

 

PLC I/O 동기화

PLC 실습 첫 번째 (스위치를 이용하여 램프 점등)

스위치 0과 스위치 1을 가지고 램프를 점등할 수 있다.

OR의 경우는 둘 중 하나만 점등되고 램프가 켜지고, AND의 경우는 두 가지 스위치가 모두 켜져서 램프가 점등된다.

 

스위치 0을 사용하여 램프 20을 SET 시킬 수 있다. (RESET 전까지 안 꺼짐)

스위치 1을 사용하여 램프 20을 RESET 시킬 수 있다.

출력을 위와 같이 세팅함으로 써 스위치 1을 사용하여 램프 20과 21을 동시 제어할 수 있다.

스위치 1을 가지고 램프 20과 21의 두 가지 전등을 모두 제어할 수 있다.

간단해 보이는 프로그램이지만 수학과같이 이걸 응용해서 다른 것에 써먹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자기유지회로

자기 유지 회로를 만드는 방법은 위와 같다.

 

 

매우 간단한 프로그램이지만 거의 모든 설비에 응용하여 사용하는 것을 보면 꼭 배워둬야 하는 것 같다.

자기 유지 회로란 간단하게 이전에 받은 신호를 이용하여 그 출력을 입력이 들어오지 않아도 계속 출력 상태로 유지시켜주는 방법으로 이해하면 될 것 같다.

램프 20, 21이 자기 유지될 때, 서로 동시에 작동이 안 되도록 B접점을 사용하여 인터록 걸어 두어 둔 프로그램이다.

즉, 스위치 1과 스위치 2로 각각 램프 20과 램프 21의 자기 유지 회로 프로그램이지만 동시에 켜지지는 못하게 만든 프로그램이다.

스위치 한 개만 사용하여 램프 3개를 순차적으로 점등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