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 누락 시 검색 등록 방법! (사이트맵, rss해도 안될때)

Posted by 혜윤아빠
2019. 6. 11. 09:05 일상
반응형

이번에 티스토리를 운영하면서 방문 통계를 보면서 이상한 점을 발견하게 되었다.

어느 정도 글이 누적될수록 방문자수가 유지되는 것을 볼 수 있었는데, 희한하게 네이버 검색이나 다음 검색으로는 사람들이 들어오는데 구글 유입이 계속 0명으로 지속되는 것을 보았다.



검색 결과 구글 웹마스터에서 사이트맵과 rss를 제대로 등록을 해도 네이버 웹마스터에 각각 페이지 요청을 하는 것처럼 구글도 어느 정도는 해줘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위의 그림과 같이 페이지가 올라갔어도 검색에 노출이 되도록 색인이 안되면 구글에 검색을 해도 이상한 글목록만 뜨고 제대로 된 페이지가 노출이 안 되는 것 같았다.

그래서 일일이 색인 요청을 해줘야 하는데 오른쪽 위쪽의 다시 요청 쪽에 원래는 색인 요청이 있는데 그걸 눌러주면 된다.



색인 요청을 하게 되면 1~2분 정도의 시간이 지난 후 제대로 색인 생성 요청이 끝났다고 메시지가 뜨게 되므로 제대로 요청이 됐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제대로 요청이 됐으면 정확히 시간을 재보진 않았는데, 5분 정도면 색인이 등록돼서 구글에 제대로 검색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난 후 색인 요청에 이전과 똑같이 검색을 해봐도 이제는 색인이 제대로 등록돼서 검색된다고 뜨는 것을 볼 수 있다.

힘들게 포스팅을 해도 혼자만 보는 경우는 거의 없고 노출을 통해서 사람들의 유입을 목적으로 쓰는 글인 만큼 포스팅도 중요하지만 블로그를 하면서 글 작성이 30%면 관리적인 측면이 70%라고 생각된다.

아무리 글을 잘 써도 검색이 안되면 다른 사람이 볼 수가 없으므로 자기 자신밖에 못 보는 메모장이나 다름없다고 생각된다.

그런 의미에서 지금까지 블로그를 유지하고 있는 파워 플로거나 블로그로 수익을 내는 사람들을 보면 글만 잘 쓰는 게 아니라 관리도 잘한다는 게 느껴져서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된다.

정말 아는 만큼 보이는 것 같다.

반응형